22년 7월 FOMC 앞두고 미국장 주식 매수 매도 추천 타이밍 전략 정보
저번 주 굉장히 많은 이슈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견조했습니다. 금요일에는 결국 20일선을 넘었어요.
9.1이라는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인플레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흐름을 보여준 것은 시장의 상승 흐름이 살아나고 있다는 증거로 받아들여도 될 것 같습니다.
이미 시장의 흐름과 에너지 심리는 상방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그래서 악재가 나왔음에도 시장이 꺾이지 않았던 거죠. 그러므로 여기서 다시 한 번 더 급락이 나오면서 9800 자리를 확인할 가능성은 매우 낮아졌다고 보여집니다. 즉 '역금융장세의 바닥은 나왔고 앞으로 남은 것은 바닥 다지기 이후 본격적인 베어마켓 랠리이다' 이게 지금 시장에 대한 해석입니다. 6월 초 찍었던 10600 자리 저기가 단기 진바닥이라고 보셔도 무방할 것 같아요.
그렇다고 해서 지금 당장 시장이 치고 올라갈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다음 주 굵직굵직한 실적 발표들이 다가오고 있고 경기 지표도 꽤 중요한 지표 (제조업 구매자 관리자 지수) 가 발표됩니다. 바이든의 중동 방문은 뭐 기대도 안 하고 있고 다다음주 fomc를 앞두고 또 100bp 소리가 계속 튀어나올거고 그러면 또 시장은 불행회로를 돌리면서 위아래로 흔들어 제낄거라고 봅니다.
사실 수 목 금 상승도 대형 자금들이 개인들의 하방베팅을 털어먹기 위해 올려친거지 여기서 시장이 쭈욱 위로 치고 갈 흐름은 아니다 라고 보고 있습니다.
뇌피셜을 좀 더 디테일 하게 굴려보면 월요일은 상승할 가능성을 보고 있지만 화요일 부터는 다시 미끄러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머리위에는 2개의 장벽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나는 11600 매물대이고 그 살짝 위쪽에는 60일 이동평균선 (파란선) 이 지납니다. 11600 자리는 이미 2번이나 뚫으려고 시도하다가 무너진 자리이기 때문에 여기를 뚫어주려면 뭔가 확실한 재료가 나와야 하는데 그럴 재료가 지금은 딱히 보이지 않습니다. 11600 을 넘어 가더라도 60일선에 부딪혀서 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추가로 vix 지수 역시도 현재 단기 저점 구간이라 다음 주에는 다시 위로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11600 자리에서 떨어진다면 아마 11000 자리 아래로 까지는 내려갈 수 있고 최대 10800 바닥 테스트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10800 자리는 지지될 것이냐? 매우 높은 확률로 그렇습니다. 저기가 깨질 거였으면 수요일에 나스닥 마삼찍고 이미 10800을 지지하니 깨니 이러고 있지 않았을까요.
그래서 제가 생각할 때 다음주에 취할 수 있는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1600 이상으로 올라오면 인버스 타기. 갑자기 푸틴이랑 바이든이랑 쓰리썸해서 전쟁 끝! 이러는거 아닌 이상 단기적으로 저 60이평선을 뚫을 가능성이 없다고 봅니다. 물론 인버스는 방망이 짧게 잡고 빠르게 먹고 빠지시길.
2. 11000 밑으로 내려가면 상방베팅. 역시나 심각한 지정학적인 이벤트가 터지는게 아닌 이상 10800 지지라인은 뚫리지 않을 겁니다. 인버스 물리신 분들도 11000 이하로 오면 바로 탈출 ㄱㄱ 하시기를 추천드리고요. 지지선은 10800 인데 왜 11000 이냐면 차트상 종가에서의 저점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어서 10800 자리도 안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베어마켓 랠리를 먹고 싶으면 11000 에서 베팅을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둘 다 잘 모르겠고 나는 가장 확실하게 하고 싶다면 이번 주는 그냥 관망만 하셔도 됩니다. 가장 확실한 자리는 fomc 직전 직후에 베팅 들어가는 겁니다. 어쨌든 지금은 시장이 바로 버스도 안 태우고 출발하는 그런 시장은 아니니 성급할 필요 없어요.
이제는 진짜 제대로 된 반등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고 느껴집니다. 그 기점은 7월 fomc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다음 주는 그 이전에 마지막 시장 흔들기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러니까 다음 주만 잘 견뎌내 보도록 합시다.
다들 성투하세요.
주식은 옵션 만료 덕분에 한 주를 견실하게 마감했습니다. 그러나 월별 옵션 만기가 아니었다면 지난 주는 재앙이 되었을 것입니다. S&P 500( SP500 )은 목요일 아침 저점에서 4% 이상 하락했지만 약 1% 하락한 상태로 한 주를 마감했습니다. 주말 컴백은 VIX 지수( VIX )의 느린 용해에 힘입어 이루어졌습니다.
옵션 만기는 시장을 부양할 수 있었고 S&P 500이 3,800과 3,850 수준의 중요한 미결제약정에서 너무 멀리 벗어나지 못하게 했습니다. 한 주 동안 시장이 하락하면서 높은 행사 가격의 중력은 목요일과 금요일에 지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파업에 의한 SPX 미결제약정(2022년 7월 15일)
CBOE Live Vol/ Trade Alert
이것이 S&P 500이 금요일 오전 11시 이후에 3,845에서 3,860 사이에 갇힌 이유입니다. 거래 세션의 마지막 5분 동안에만 더 높이 올라가서 3,860 바로 위에서 마감했습니다. 월요일은 새로운 옵션 주기를 시작합니다. 즉, 옵션의 밀고 당기기가 다시 시작되고 시장이 훨씬 더 쉽게 자유롭게 움직일 것입니다. S&P 500의 미결제약정 수준은 7월 15일 거래 날짜가 삭제되면서 거의 절반으로 줄어들 것입니다.
파업에 의한 SPX 미결제약정 - 2022년 7월 15일)
또한, 한 주 내내 S&P 500의 내재 변동성 수준이 지속적으로 하락했습니다. 수요일과 목요일에 목격된 큰 장중 반등은 하루 종일 내재 변동성이 하락한 덕분입니다. 이는 일중 가격 행동이 기본 거시적 배경으로 인한 것보다 더 기계적이고 옵션과 관련되어 있음을 시사합니다.
지금은 잊혀진 매크로 요소
지난 주 거시적 배경은 매우 부정적이었습니다. CPI 보고서는 예상보다 훨씬 더 뜨거웠습니다. 시장은 현재 7월 말에 75bp 및 100bp의 금리 인상에 베팅하고 있습니다. 75bps 금리 인상의 확률은 현재 약 70%인 반면 100bps 금리 인상은 약 30%입니다.
2022년 7월 27일 연준 회의의 목표 금리 확률
소매 판매는 예상치 0.9% 대비 1.0% 증가하여 예상보다 좋았지만 CPI 월간 상승률인 1.3%에는 훨씬 못 미쳤습니다. 이는 소매 판매가 전월 대비 실질 기준으로 0.3% 감소했음을 의미합니다. 전년 동기 대비 소매 판매도 마이너스 8.4% 증가하여 전년 동기 대비 CPI 상승률 9.1%를 밑돌았습니다. 실질 소매 판매 는 전년 동기 대비 0.7% 감소했으며 4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 시점까지 감소세가 완만하긴 하지만, 소매 판매가 실질 기준 으로 전년 대비 마이너스인 경우는 드뭅니다 . 이전에는 경기 침체에서만 발생했습니다.
게다가 중국의 2분기 GDP는 컨센서스 추정치를 크게 하회하여 0.4% 증가하여 예상치 1.2%에 크게 못 미쳤습니다. 이 뉴스는 금요일 거래 세션 동안 미국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지난주 CSI 300 지수는 약 4% 하락했고 홍콩 항셍 지수는 약 6.6% 하락하면서 아시아에서는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으면 이탈리아 총리 마리오 드라기(Mario Draghi)가 사임 의사를 밝히면서 유럽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 소식으로 이탈리아 2년물 수익률이 더 높아져 유로가 달러에 비해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유로화는 거의 20년 만에 달러 대비 최저점에서 달러와 동등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약한 경제 지표와 일본의 마이너스 금리 정책 및 수익률 곡선 통제 철회와 함께 달러는 일본 엔 및 중국 위안화에 대해 강세를 보였습니다.
내재 변동성은 하루를 절약합니다. 거시적 배경은 주가 상승을 뒷받침하지 않았으며 수요일과 목요일 아침 시장이 급격히 하락한 큰 이유입니다. 그러나 내재 변동성과 VIX 지수가 녹기 시작하자 주식은 금요일 종가까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스트레스 구축
그러나 모든 것이 표면 아래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3개월 미화 리보 금리와 미국 연방기금 실질금리 간의 스프레드에서 알 수 있듯이 스트레스 신호가 밤새 대출 시장에서 정점을 찍었을 수 있습니다. 확산폭은 2018년, 2019년, 2020년 정점에 비해 높지는 않지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가장 넓은 지점에 있어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 스프레드의 확대는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증가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감안할 때, 이번 주 시장이 VIX 옵션 만기를 지나 매크로 이슈에 집중하기 시작하면서 내재변동성의 용해는 이번 주에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주 유럽중앙은행(European Central Bank), 일본은행(BOJ) 회의, FOMC 회의 7월 27일.
FOMC 사이클 시작
FOMC 회의 이후 기간은 낙관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FOMC 이후 집회를 보지 못한 유일한 기간은 5월 회의 이후였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올해 FOMC 회의 이후 비교적 큰 랠리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FOMC 회의 전 기간은 특히 회의 6~9일 전에 매우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변동성 상승?
FOMC 회의 후 집회는 일반적으로 VIX가 회의로 향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결국 FOMC 회의는 이벤트 위험을 만듭니다. 따라서 거래자들은 풋옵션을 매수하고 내재변동성을 높이며 결과적으로 FOMC 회의 약 6~10일 전에 VIX가 상승하고 주가가 하락함으로써 헤지를 하려고 합니다. 이벤트 위험이 지나면 더 이상 헤지를 할 이유가 없으므로 내재 변동성이 떨어지고 시장이 상승합니다.
VIX는 6월 FOMC 회의 때와 비슷하게 설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변동성이 낮아짐에 따라 지금과 FOMC 회의 사이에 훨씬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S&P 500에서 10일 실현 변동성이 상승했습니다. 10일 실현 변동성과 S&P 500 30일 내재 변동성 간의 스프레드가 약 5% 포인트 확대되면 실현 변동성을 밀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 높으면 내재 변동성이 더 높아져 주식에 약세를 나타냅니다.
시장이 계속 상승할 수 있습니까? 하지만 랠리를 하지 않는 데에는 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이번 주 ECB와 BOJ, 다음 주 FOMC의 예정된 중앙 은행 회의와 함께 몇 가지 지정학적 요인을 감안할 때 추가적인 하방 고통의 위험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단기적 상방 = YES
추세적 상방 = 몰?루!
포지션 스윙하시는 분들은
분할매도하시면서 주머니에 꼭 챙기세요.
분할매도
중요 :
그렇다고 어중간하게 숏잡으면 절대 안됩니다.
결대로 가야 합니다.
지금 결=상방입니다.
고점 예측하지 마세요!
말씀드렸듯이, 지금은 20MA 위에 있고
따라서 단기적 상승 국면이 맞습니다.
일단, 시장을 있는 그대로 보고
지금의 상승을 수용해야 합니다!
신규 포지션 잡으려는 분들은
좀더 기다리시고,
분명 뭔가 모멘텀이 올 것 같은데
(상방이든, 하방이든)
기회를 엿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s://www.fmkorea.com/4829110762
https://www.fmkorea.com/4830779980
'주식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금저축펀드 계좌 한도 안채우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투자 아이디어 (0) | 2022.07.21 |
---|---|
슨피갤 정보 - 상승장 후 하락장에서 살아남아 회복장까지 가능 방법 (0) | 2022.07.20 |
주식 재테크 팁 - 매수나 매도 전에 확인해볼만한 내부자 거래 확인 방법 (0) | 2022.07.17 |
토스증권 주식 팁 - 삼성전자 고평가 저평가 사고 파는 가격 바닥 정보 (0) | 2022.07.15 |
정보 - 포커와 투자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주식 투자 추천 방법 (1) | 2022.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