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재테크

가치분할 Value Averaging 주식 투자 방식 및 장점 단점 정보

테이블야자 2024. 1. 24. 20:43
728x90
반응형

가치분할 Value Averaging 주식 투자 방식 및 장점 단점 정보 

1. 가치분할방식(Value Averaging) 투자 방법이란?

가치분할방식(Value Averaging) 투자 방법은 일정 기간 동안 목표 평가금액을 달성하도록 적립금액을 변동시키는 투자 방법입니다.


일정 기간 동안 자신이 세운 목표금액에 맞춰서 주식이나 펀드를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투자 전략이다. 

예를 들어, 1년 동안 100만원을 목표로 투자하고, 매월 10만원을 투자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주식 시장이 하락하여 첫 달 평가금액이 80만원이라면, 다음 달에는 20만원을 추가로 투자하여 목표 평가금액을 맞추어야 합니다.
반대로 주식 시장이 상승하여 첫 달 평가금액이 120만원이라면, 다음 달에는 투자를 하지 않거나, 20만원을 매도하여 목표 평가금액을 맞추어야 합니다.

이렇게 1년 동안 매월 평가금액을 확인하여 적립금액을 조정하는 방식입니다.

다음 달에 주가가 오르면 적게 투자하거나 매도하고, 주가가 떨어지면 더 많이 투자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시장의 변동에 따라 평균 매수단가를 낮추고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2. 가치분할 투자방식 vs 정액분할 투자방식 비교 차이점 정보

가치분할방식은 정액분할방식(Dollar Cost Averaging)과 비교되는데,

정액분할방식은 일정 기간 동안 고정된 금액을 투자하는 방식이다. 

 

정액분할방식은 시장의 상황에 관계없이 꾸준히 투자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시장이 과열되어 주가가 내재가치보다 훨씬 높을 때도 정해진 금액만큼 주식이나 펀드를 사야 하는 문제가 있다. 

 

반면 가치분할방식은 시장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투자금액을 조절하기 때문에 

고점에서는 매도하고 저점에서는 매수하는 것을 유도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3. 가치분할 투자 방식의 장점 단점 정보

가치분할방식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목표금액에 도달하면 매도를 하여 수익 중 일부를 환수해 재투자할 수 있다.
- 고점에서 매도를 유도하기 때문에 매도 시점을 놓치는 경우가 줄어든다.
- 주가가 높을 때는 주식을 조금 적게 매수하고, 주가가 낮을 때는 더 많은 주식을 매수하는 것으로 평균 매수단가를 낮출 수 있다.

- 따라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또한, 매월 일정 금액을 투자하는 정액분할투자에 비해, 시장 변동에 따라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치분할방식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 시장 변동에 민감합니다.
- 시장의 변동성이 큰 경우 투자금액이 크게 증감할 수 있어 자금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목표금액을 설정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목표금액을 변경하는 경우 성과 측정이 어렵다.
- 가치분할방식은 시장의 하락장에서 더 좋은 성과를 보일 수 있지만, 시장의 상승장에서는 정액분할방식보다 성과가 낮아질 수 있다.

- 또한, 매월 평가금액을 확인하고 적립금액을 조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가치분할방식 투자는 시장 변동에 따라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방법입니다.

 


가치분할투자의 문제와 활용 방법

앞서 살펴 본 내용을 정리해 보면,

가치분할투자가 정액분할투자에 비해 수익률 면에서는 전반적으로 뛰어나지만, 

투자자금을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자금관리 문제는 장기투자자에게는 심각할 수 있다.

 

투자기간이 길어져 적립금 규모가 커질수록 주가의 등락에 따른 포트폴리오 내 현금 유출입 규모가 일반적인 적립식 투자자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커지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매월 일정한 금액을 장기간 적립해 목돈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인 일반 적립식 투자자에게 이러한 가치분할투자 방법은 적절하지 않다. 

 

그리고 매입과 환매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수수료 부담도 클 수밖에 없고,

자동화된 매입과 환매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을 경우 투자와 환매를 전적으로 투자자에게 의지할 수 밖에 없는 매우 번거로운 투자방법이다.


따라서 가치분할투자는 일반 적립식 투자자 보다는

지난 호에 설명한 퓨전형 거치투자와 같이 목돈을 가진 투자자가 안전자산에서 위험자산으로 투자자금을 옮기는 자산 재배분 과정에서 제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투자방법일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