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424 아가리 입털어서 10퍼 끌어올린 일론머스크 테슬라 어닝콜 정리
1. 테슬라 23.04 실적발표 어닝콜 - 일론 머스크 개회사
⁃ 이번 분기 다양한 어려움이 있기도 하였다. 현재 전기차 전세계 채택율 압박 받고 있고 많은 기업들이 생산을 줄이고 있지만 우리는 바른 전략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 테슬라에서 에너지 비즈니스 올해 수익률은 최대 찍었으며 올해 이어질 것으로 생각함
⁃ AI트레이닝 능력 또한 계속 확장 중
⁃ 신규제품과 관련해서 많은 이야기가 있기도 하였음 더욱 더 빠르게 새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서 이전의 플랫폼과 차세대 플랫폼 모두를 활용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저가형 플랫폼도 포함된다.
⁃ 이를 통해서 현재 활용하고 있는 생산 라인을 효율적을 활용할 수 있음
⁃ FSD v12의 경우 순수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작동. 인공지능이 가지는 의미는 심오함
⁃ 순수 인공지능 자율주행 경우 HW3활용하는 테슬라 모두에게 제공되었으며 1개월 무료 서비스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이 확인됨. 북미 모든 자동차에서 자율주행 가능
⁃ 카메라를 통한 시각정보와 인공지능 두뇌로 자율주행 작동됨
⁃ 지난 몇개월 동안 테슬라는 트레이닝 능력을 개선시키기 위해 힘씀
⁃ 더 이상 트레이닝이 병목이 아님
⁃ 35000대의 H100을 확보함
⁃ 올해 말에 85000대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함
⁃ 중요한 것은 단순하게 GPU 숫자가 아니라 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느냐 이다.
⁃ 사람능력보다 더 뛰어난 자율주행 능력을 성취하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 더 이상 자율주행이 되지 않는 가솔린 차를 타는 것은 지금 시대에 말을 타는 것과 같은 것이다.
⁃ 이번 프리몬트와 기가 베를린에서 예외적인 이벤트로 인한 생산중단이 일어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가감소를 통해 상당부분 대응이 가능하였다.
⁃ 질을 양보하지 않고 원가를 감소시키기 위해 아주 세부적인내용까지 관여하여 비용절감을 성취하였다.
⁃ 수요와 관련해서 FSD 구매 및 구독 모두 매력적인 가격으로 제공되고 있다.
⁃ 영업비용과 관련하여 AI관련 영업비용이 증가하였다. 앞으로 AI추가 투자에 대해 더 말씀드리겠다.
⁃ 테슬라의 경우 설비투자 효율성에 아주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미 투자된 기존설비 효율성을 높이는데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 미래는 아주 밝다.
2. 테슬라 23.04 실적발표 어닝콜 - 일론머스크 질의응답 Q&A
⁃ 4680 관련하여 20% 생산능력 증가가 성취되었다. 계속해서 생산이 증가함에따라 관련 비용은 감소하게 될 것이다.
⁃ 옵티머스와 관련하여 연구실 환경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 올해가 끝나기 전에 실제 기초적인 공장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옵티머스가 의미있는 노동력을 제공하는 순간 더 이상 경제의 한계는 존재하지 않게 된다.
⁃ 테슬라가 가지고 있는 AI역량은 그 어떤 기업과 비교해도 높은 수준이다.
⁃ 몇몇 주에서는 로보택시 관련 주제가 정리되어 있기도 하다.
⁃사실 다른 회사들에서 로보택시를 먼저 시작해서, 규제와 관련된 정글에서 길을 먼저 닦아 주어서 감사하다. 규제에 대한 허가는 빠르게 일어나고 있으며 자율주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안정성을 보여줄 수 있다면 그 시점에서 규제는 따라오게 된다. 규제와 관련된 장벽이 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를 생각할 수 있다. 과거는 엘리베이터가 조작하는 사람들에 의해 작동되었다. 지금은 자율적으로 조작된다. 같은 일이 자율주행에서 일어날 것이다.
⁃ 테슬라가 대량의 차를 운영하게 될 것이다. 테슬라는 에어비엔비와 우버를 합친 회사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안에 일반 사용자의 차량을 등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테슬라의 fleet size는 수천만대 규모로 커질 것이다. 이렇게 커짐에 따라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 가능하다.
⁃ 구글의 장점은 수 많은 사람들이 구글을 사용하며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더 효율적인 검색 엔진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같은 일이 로보택시 fleet에서 일어나게 된다.
⁃ 테슬라차량 경우 강력한 추론 능력 컴퓨터가 탑재되어있다. 이를 통해서 테슬라 차량이 로보택시로 활동되지 않을 때 분산형 컴퓨터 네트워크로 활용될 수 있다. 수 천만대, 수 억대 테슬라 차량이 로보택시로 활동되는미래를 상상해보기 바랍니다. 로보택시로 작동하지 않을 때 분산형 초 대형 컴퓨터로 활동한다. 자동차 활동도 자체도 8배 증가하지만, 이동되지 않을 때 조차 대규모 컴퓨터로 이용된다.
⁃ 먼저 2000명의 직원을 통해 로보택시를 테스트해보고 안전성이 확보가 된다면 일반 고객들에게 배포될 것이다. 그 과정에서 지속적인 피드백 루프를 만들어서 로보택시 활용과 개선을 동시에 진행한다.
⁃ 핵심은 승자독식 구조이다. 가장 많은 데이터를 가지는 기업에서 더 빠르게 개선이 가능한데 이러한 구조에서는 후발주자가 따라잡을 수 없다.
⁃ 현재 테슬라가 가지고 있는 자율주행에서 2가지 스케일링이 가능함. 하나는 모델 자체의 규모를 키움으로써 성능을 키우는 것. 또 하나는 데이터 규모를 키울 때 성능향상이 목격됨. 모델스케일링 + 데이터스케일링을 합치게 되면..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성능을 예상할 수 있다.
⁃ 테슬라에서 자율주행이 된다면 역사상 가장 큰 자산가치 증가가 될 것이다.
⁃ 10년 정도 지나게 되면 자율주행 완성과 함께 자율주행 가능한 차량이 몇천만대가 될 것이다.
⁃ FSD 라이센싱: 1 major OEM과 토의 중!!!
⁃ Semi 와 관련하여 최종 조율 중.
⁃ 오늘 발언하신 새로운 플랫폼에 대해 조금 더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모델 3 하이랜드와 비교했을 때 신규모델은 어떤 식으로 비교할 수 있을까요? 이와 관련해서는 지금 시점에서 많은 걸 공개하지 않겠다.
⁃ 제 경쟁자들이 무엇을 하게 될지에 대해서는 모릅니다. 다만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건 다른 경쟁사들의 판매량 하락과 테슬라 하락을 비교할때 테슬라가 더 적다는 것이다.테슬라는 AI robotic 회사로 생각해야 한다. 자동차 회사로생각하는 건 근본적으로 잘못 생각하는 것이다. 테슬라가 자율주행을 성취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면 테슬라에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테슬라는 하루에 1-2시간 활용되는차량을 15시간 활용되게만드는 기업이다.
⁃ FSD 12.4,12.5는 점점 더 개선될 것이고 자율주행은 궁극적으로 개선될 것이다.
⁃ 테슬라는 진정한 의미의 Auto를 자동차산업에 부여하고 있다.
⁃ FSD 라이센싱 관련하여 그와 관련된 논의가 진행된게 있는지/. 우리가 해야할 일은 FSD성능을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드는 것이다. 테슬라 자율주행의 경우 컴퓨터와 카메라로만 성취가 된다. 테슬라와 같은 카메라와 컴퓨터만 가지고 있으면 어떤 회사든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마치 과거 노키아 때와 같은 것입니다. 자동차와 스마트카로 나뉘게 될 것입니다. 당시에도 사람들은 모든 폰이 스마트폰이 될 것이라는 걸 보지 못했습니다. 자동차도 모든 차가 자율주행차가 될 것이지만 다들 보고있지 못하다. 더 이상 자동차가 스마트하지 않는다면 팔리지 않을 것이다. 이건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이 될 것이다.
- 많은 사람들이 2주 급여로 살아가며, 아무리 제품이 좋아도 가격이 좋지 않으면 사지 못한다. 접근 가능한 가격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 현재 상태에 안주하지 않고 어디서 원가 절감이 더 가능할 지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E2E모델의 장점은 마치 사람처럼 다른 국가로 가도 아주 잘 작동한다. 규제 허가만 받는다면 중국을 포함하여 모든 시장에 내놓을 수 있다. 이건 마치 사람과 같은 것이다. 사람이 국가를 바꾼다 해도 어느 정도는 운전을 할 수 있는 것 처럼.
- 분산 컴퓨팅 능력으로 뭘 성취할 수 있는 것인가: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와 비교할 수 있다. 현재 아마존에서 가장 가치있는 제품이 AWS이며 그 누구도 이를 먼저 발견하지 못했다.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로 수익을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하드웨어로 제공함으로써 더욱 효율적인 제품 활용이 가능하다. 마치 AWS처럼.
로보택시/A
I우리는 현재 미래에 사용할 수 있는 라이드 헤일링 기능을 연구하고 있다. 우리는 테슬라 소프트웨어 경험이 모든 제품에서 동급 최고라고 믿으며, 테슬라 앱에 원활하게 라이드 헤일링을 할 계획입니다. 우리의 특수 제작된 로봇 택시 제품은 혁신적인 "언박스" 제조 전략을 계속 추구할 것이다. 1분기에 AI 교육 컴퓨팅이 130% 이상 증가했다.
더 저렴한 자동차 출시를 위한 업데이트된 계획
우리는 2025년 하반기에 이전에 전달된 생산 시작에 앞서 새로운 모델의 출시를 가속화하기 위해 미래의 차량 라인업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더 저렴한 모델을 포함한 이 새로운 차량은 현재 플랫폼의 측면뿐만 아니라 차세대 플랫폼의 측면을 활용할 것이며, 현재 차량 라인업과 동일한 제조 라인에서 생산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업데이트는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적은 비용 절감을 달성할 수 있지만 불확실한 시기에 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차량 볼륨을 신중하게 늘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현재 300만 대에 가까운 예상 최대 용량을 완전히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새로운 제조 라인에 투자하기 전에 2023년 생산보다 50% 이상의 성장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사이버트럭
사이버트럭 램프는 기가팩토리 텍사스에서 성공적으로 계속되었고, 1분기에 순차적 비용 개선이 있었다. 우리는 4월에 일주일 동안 1,000대 이상의 사이버 트럭을 생산했다.
에너지 생성 및 저장
수익은 전년 대비 7% 증가했고 총이익은 메가팩 배치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140% 증가했으며, 태양열 배치 감소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에너지 발전과 저장은 여전히 우리의 가장 높은 마진 사업이다. 우리의 두 번째 일반 조립 라인은 현재 시운전되었으며, 우리는 캘리포니아주 Lathrop에 있는 40GWh 메가팩토리를 최대 용량으로 계속 늘리고 있습니다. 1분기에 4.1 GWh의 기록적인 에너지 저장 배치
볼륨
우리 회사는 현재 두 가지 주요 성장 물결 사이에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모델 3/Y 플랫폼의 글로벌 확장으로 시작되었으며 다음 것은 차세대 차량 플랫폼에 구축된 것을 포함하여 자율성의 발전과 신제품의 도입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2024년에, 우리 팀이 차세대 차량 및 기타 제품의 출시를 위해 노력함에 따라, 우리의 차량 볼륨 성장률은 2023년에 달성된 성장률보다 현저히 낮을 수 있습니다. 2024년에, 우리의 에너지 발전 및 저장 사업의 에너지 저장 배치와 수익의 성장률은 자동차 사업을 능가해야 한다.
현금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철회하고 있지만, 우리는 1분기에 28억 달러의 자본 지출로 AI 인프라, 생산 능력, 수퍼차저 및 서비스 네트워크 및 신제품 인프라를 포함한 미래 성장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제품 로드맵, 장기 용량 확장 계획 및 기타 비용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이 불확실한 기간 동안 강력한 대차대조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사업을 관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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