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스트킵바잉 #15 투자에서 운은 왜 중요한가
또한 투자에서 운은 왜 중요하지 않은가
나는 투자에서도 인생에서도
운은 중요하다고 인정하고 존중하는 바이지만,
그렇다고 운 때문에 일어나는 일은 어쩔 수 없다는 식의
무기력한 태도로 임하지는 않는다.
여러분도 그래야 한다.
악운이 일어나기 전에 혹은 일어난 다음에도
그에 맞서는 방법은 언제나 있기 마련이다.
출생연도가 투자수익에 미치는 영향
여러분은 출생연도와 같은 우연한 사건은 자산을 축적하는 능력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역대 S&P500 투자의 연평균 실질수익률을 비교해봤을때,
매년 시장평균 대비 플러스 5퍼센트 수익을 올리는 놀라운 능력을 지난 투자자라도
'언제 투자를 시작 했느냐에 따라'
매년 시장평균 대비 마이너스 5퍼센트 수익을 올리는 형편없는 투자자보다 돈을 많이 벌지 못할 수 있다.
이예는 다소 편향적인 표본일 수 있지만, 아무리 노련한 투자자라도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 투자한다면 미숙한 투자자보다 못한 결과를 손에 쥐게 될 수도 있다는 건 엄연한 사실이다.
한가지 위안이 될 만한 것은 비교적 긴 기간인 30년 구간에서 비교하면 노련한 투자자나 미숙한 투자자나 연평균 수익률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장기투자를 했을 때 노력한 만큼 보상받는다는 점을 보여준다.
수익률 순서가 중요한 이유
장기적으로 시간을 두고 투자자금을 더하거나 뺀다면 수익의 순서가 중요할까?
그렇다.
시간을 두고 투자자금을 추가하게 되면 나중으로 갈수록 자금이 많아지므로 미래의 수익이 더 중요해진다.
일반적으로 개별 투자자는 시간을 두고 조금씩 천천히 자산을 추가하기 때문에 투자수익률 순서가 다른 재정적 리스크보다 더욱 중요하다.
이를 '수익률순서위험sequence of return risk'이라고 부른다.
매년 5000달러를 똑같이 투자하더라도 마이너스 수익률이 언제 맞이하느냐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최종 가치는 크게 다르다.
나이가 많이 든 후에 마이너스 수익률 나중 시나리오를 택하게 된다면 처음 투자를 시작할 때 마이너스 스익률을 경험했을 때보다 훨씬 더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결국 마지막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이 가장 중요하다
여러분이 평생에 걸쳐 저축하고 투자하며 자산을 축적했다고 가정해보자.
이는 여러분의 가장 중요한 투자수익이 은퇴에 가까운 시점이나 은퇴한 시점에 일어난다는 의미이다.
이 시기에 큰 폭의 마이너스 수익률이 되면 여러분의 은퇴자산은 심각한 수준으로 줄어들 것이다.
다행히도 여러 연구에 따르면 주식시장이 1~2년 나쁜 정도는 여러분의 은퇴자산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안전하게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며 인출해도 됩니다. 시장이 폭락하는 해에 은퇴하더라도 말이죠."
하지만 시장 상황은 은퇴 후 첫 10년간의 수익률(특히 인플레이션율 적용 후의 수익률)에는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주식 시장이 1~2년 바닥을 치는 것은 크게 걱정할 일이 아니지만, 그 기간이 10년이 되면 심각한 문제가 된다는 의미다.
결국 은퇴 후 첫 10년 동안의 투자수익률이 가장 중요하다.
1980년 생의 경우 65세에 은퇴한다고 가정했을때 2045년~2055년에 가장 높은 수익률이 필요한 시점이다.
내가 바라는 엄청난 수익은 올리지 못하더라도 운이 내 재정에 영향을 덜 미치도록 만드는 방법을 이요하면 어느 정도 수익은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악운의 영향 줄이기
투자에서 운이 중요하다는 말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래도 여러분은 자신의 미래를 어느 정도까지는 통제할 수 있다.
시장이 어떤 상황이든 간에 여러분은 어떤 자산에 얼마나 투자할지 정도는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에서 중요한것은 어떤 카드가 내 손에 들어오느냐가 아니라 그 카드를 가지고 어떻게 게임을 전개하느냐이다.
나는 투자에서도 인생에서도 운은 중요하다고 인정하고 존중하는 바이지만, 그렇다고 운 때문에 일어나는 일은 어쩔 수 없다는 식의 무기력한 태도로 임하지는 않는다.
여러분도 그래야 한다.
악운이 일어나기 전에 혹은 일어난 다음에도 그에 맞서는 방법은 언제나 있기 마련이다.
여기 여러분의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대안이 있다.
1. 채권처럼 리스크가 적은 자산을 활용해 분산투자하라.
은퇴 생활로 접어드는 시점에 채권 비중이 높은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면 충분한 수입은 보장받으면서 폭락장에서 주식을 팔지 않아도 될 것이다.
2. 하락장에서는 인출을 줄여라.
은퇴자산 포트폴리오에서 연간 4퍼센트를 인출하기로 했다 하더라도 하락장에서는 일시적으로 인출 금액을 찾춰서 시장 폭락으로 인한 피해를 줄여라.
3. 수입을 보충하는 파트타임 일을 하라.
은퇴의 장점은 남는 시간에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존 자산을 계속 팔아치우며 사는 대신 새로운 일을 시작해 수입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은퇴를 목전에 둔 사람이 아니더라도 적절한 분산투자 전략을 이용하고, 일시적으로 수입 및 지출 구조에 변화를 주는것은 어려운 상황에서 대단히 도움이 될 것이다.
여러분이 젊은 투자자라면 악운을 극복하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시간을 흘려보내는 것이다.
대부분의 시장은 결국에 오르기 마련이므로 젊음의 가장 좋은 친구인 시간과 친하게 지내보라.
No.15 투자는 어떤 패를 손에 쥐느냐가 아니라, 그 패로 어떤 게임을 하느냐의 문제다.
투자에서 운이 중요하다는 말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우리의 미래를 통제할 수 있다.
물론 어느 정도지만 말이다.
어차피 이런 조건은 모두가 똑같다.
그러니 절망할 것도 없고 포기할 것도 없다.
얼마나 어디에 저축할지, 얼마나 어디에 투자할지,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조정하여 위기 상황에 대응할지
우리는 갖가지 카드를 선택할 수 있고 또 사용할 수 있다.
결국 승부는 그 카드를 가지고 어떻게 게임을 전개하느냐의 문제이다.
2023.09.01 - [주식 재테크] - 적립식 투자 방법 Just Keep Buying 그냥 계속 사라의 규칙 정리
'자산배분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스트킵바잉 #17 위기 상황에서도 계속 매수하는 방법 (0) | 2023.11.21 |
---|---|
저스트킵바잉 #16 투자자라면 변동성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0) | 2023.11.12 |
저스트킵바잉 #14 저가매수 타이밍을 기다릴 필요가 없는 이유 (1) | 2023.10.22 |
저스트킵바잉 #13 얼마나 빨리 투자를 시작해야 할까 (1) | 2023.10.18 |
저스트킵바잉 #12 개별 주식에 투자해선 안 되는 이유 (0) | 2023.10.10 |